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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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이동체공학전공

❚ 무인이동체공학전공

무인이동체공학전공

- 기계/항공공학, 전기/전자공학, 첨단 IT 기술 (소프트웨어, 정보통신)을 창의적으로 융합하고 이에 디자인 기술을 연계한 진화된 인공지능기술의 핵심인 자율 무인 이동체 (무인자동차, 드론, 무인잠수정 등) 분야의 핵심역량을 갖춘 글로벌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SW 교육 강화, 산업체와 협력하는 인턴쉽/세미나/실습교육, 최신기술 테마 반영, 상용 수준 제품 제작, 실습, 학제 간 융합 교육을 제공합니다.

❚ 졸업 후 진로

무인이동체 공학 전공을 이수한 학생은 스마트카 설계 및 개발자, 드론 설계 및 개발자,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자, SW 프로그래머, 시스템 하드웨어 개발자, 네트워크 전문가, IT컨설턴트, 무인선박 및 잠수정 개발자, 로봇 개발자, 국내외 대학원 및 연구소 등을 비롯한 다양한 진로로 진출이 가능하며, 또한 현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벤처기업 창업을 통해서 성공적인 기업을 일궈낼 수 있는 진로 진출도 가능합니다.

❚ 무인이동체공학전공 이수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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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이동체공학전공


❚ 교과목

기계요소설계(Design of Machine Elements) / 3시간, 3학점

기계요소 설계를 위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제품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기계요소설계 분야에 있어서는 응력, 변형, 구조 강성, 정적 하중과 변동 하중에 의한 파손 방지이론, Screw, Fastener, 용접부 등의 체결부 설계, Spring, Bearing 등의 설계 이론을 강의한다.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 3시간, 3학점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기계학습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Supervised Learning 및 UnsupervisedLearning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사례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택하는 법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 3시간, 3학점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 알고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방법,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언어,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완전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동역학(Dynamics) / 3시간, 3학점

질량체, 강체 및 변형체의 동적인 특성을 중점으로 배운다. 즉, 물체들 간의 상대운동 또는 일과에너지를 다루게 된다. 충격현상과 충격시의 운동량의 변환을 배우게 한다.


동적시스템모델링 (Dynamic System Modeling) / 3시간, 3학점

동적시스템의 해석을 위한 모델링기법으로, 모델링의 개요, 모델 검증,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이산 및 연속시간시스템, 시간 및 주파수대역 해석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시스템 (Digital System) / 3시간, 3학점

디지털 하드웨어의 기본이 되는 논리회로(조합회로, 순서회로)를 설계하는 기법과 부울대수에 대하여 학습하며 이에 따른 실습을 진행한다. 논리회로의 기본요소(게이트, 멀티플렉서, 카운터 등)들을 이용한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와 실습을 한다.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 3시간, 3학점

디지털 신호처리의 기초가 되는 샘플링 이론 및 이산 신호의 특징, 이산 시간상에서의 시스템 이론과Z-transform, DFT 등의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딥러닝시스템 (Deep Learning System) / 3시간, 3학점

사람의 사고방식을 컴퓨터에게 가르치는 기계학습의 한 분야인 딥러닝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하고, deep neural networks, convolutional deep neural networks, deep belief networks와 같은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로보틱스 (Robotics) / 3시간, 3학점

로봇 머니퓰레이터의 해석 및 설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로봇기구학 (동차변환 및 역기구학, 속도기구학),정역학, 동역학(순동역학 및 역동역학), 궤적계획 및 생성, 오프라인 프로그래밍, 산업용 로봇의 액츄에이터 및 센서, 로봇 제어의 분야에 대해서 강의한다.


머신비전시스템 (Machine Vision System) / 3시간, 3학점

영상 형성, 물체 인식, 영상 검색 등 영상의 특성을 분석하여 머신 비전에 적용하는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무인비행체제작및실습 (Unmanned Aerial Vehicle Design Project) / 3시간, 3학점

무인 비행체 이론을 바탕으로 무인 비행체 제작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무인비행체제어 (Unmanned Aerial Vehicle Control) /3시간, 3학점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과 원하는 동적 기동을 일으키기 위한 각종 제어이론에 대하여 숙지하며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해본다.


무인비행체제어실습 (Unmanned Aerial Vehicle Control Lab) /3시간, 3학점

무인 비행체 제어 이론을 바탕으로 무인 비행체의 제어 설계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선형대수 및 프로그래밍 (Linear Algebra with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벡터와 행렬의 계산법을 익히고, 행렬의 대각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가우스 소거법을 이용한 LDU 분해, 고육벡터를 이용한 대각화, 직교벡터를 이용한 QR분해 등을 배우고, 불능해, 부정해를 가진 선형 연립방정식을 다루는 방법도 학습한다.


센서 및 매핑알고리즘 (Sensors and Mapping algorithms) / 3시간, 3학점

정확한 공간설계를 위하여 센서를 이용한 매핑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한다.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 3시간, 3학점

근사해 및 오차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방정식의 해 구하기, 보간법, 수치적 미분 및 적분, 선형 연립 방정식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오차를 분석한다.


스마트카전장제어 (Electronic Control of Smart Car) / 3시간, 3학점

스마트카의 전자장치(전장)의 핵심 요소인 센서, 전자제어기(ECU),액츄에이터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스마트카의 전장을 이해하도록 함


스마트카전장제어실습 (Electronic Control of Smart Car Lab) / 3시간, 3학점

스마트카전장제어 이론 및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전장제어 실습을 통하여 스마트카의 제어 및 구동에 대해 심화된 실습을 수행함


신호 및 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 3시간, 3학

아날로그 신호와 시스템에 대하여 정의하고, 아날로그 신호의 성질과 특징 및 아날로그 시스템을 해석하기 위한 LTI system, Fourier Transform, Laplace Transform에 대하여 학습한다.


알고리즘 및 실습 (Algorithms and lab) / 5시간, 4학점

데이터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적인 알고리즘을 익히고, 더 나아가 기초 알고리즘을 다양한 문제에 해결하기 위한 응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단순히 기존 알고리즘을 통해 알고리즘 설계기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앱프로그래밍 (App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운용가능한 앱 개발 계획과 시스템 설계서, 제작 된 UI/UX 디자인을 토대로 앱 개발 수행을 위하여 프로그래밍하고 디버깅/테스트를 실시하고 필요시 멀티미디어를 연동하고 산출물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 3시간, 3학점

기본적인 영상처리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영상 표현 및 압축방식을 학습한다. 가상현실, 영상통신 등의 주제에 대하여도 학습 한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HTML 4/5, CSS, JAVA SCRIPT, Dynamic HTML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HTML 4/5, CSS, JAVA SCRIPT, Dynamic HTML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유체공기역학 (Fluid and Aerodynamics) / 3시간, 3학점

비행체 주위의 유동을 해석하기 위한 공기역학의 관점에서 일반 유체역학의 기본개념에 접근하며, 항공공학에서의 유체역학 기본개념과 기본방정식, 비점성/비압축성인 이상유체의 기본개념 및 2차원 에어포일과 3차원 날개 주위의 이상유체 유동에 대하여 물리적 의미와 수학적 접근방법, 풍동실험 등 실험적 기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융합프로덕트종합설계 A,B (Convergence Product Capstone Design A,B) / 4시간, 3학점

디자인 전공의 학부 학생들과 지능기전공학부 학생들이 융합된 팀을 구성하여, 제품 수준의 시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실무능력 및 협업능력을 배양한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 3시간, 3학점

인공지능의 역사 및 개관소개, 지식 표현론, 추론, 컴퓨터 비전, Neural Networks, 머신 러닝 및 Expert Systems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인턴쉽 (Internship) / 6시간, 3학점

하계 또는 동계 방학 중에 산업체에 파견되어 산업체 현장 학습을 통해서 실무능력을 향상하고, 협업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인턴쉽을 수행한다.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 3시간, 3학점

임베디드 시스템의 작동원리, 구조 등을 소개하며 이 과정을 통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의 일반적인 구조와 동작 원리, 시스템 프로그램 등을 배우고, 그와 관련된 실험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자동제어(Automatic Control) / 3시간, 3학점

기계장치 및 시스템을 자동화하거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본 제어이론 및 응용을 다룬다. 피드제어 시스템의 특성, 과도응답 및 정상상태 성능, 안정성 해석과 근 궤적 기법, 주파수 응답 기법 등 설계 기법을 실제 문제를 통하여 익힌다.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시스템설계 소프트웨어인 MATLAB도 소개한다.


자료구조 및 실습 (Data Structures and Lab) / 5시간, 4학점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익히고, 더 나아가추상적인 개념이나 대상물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이와 관련된 기초적인 연산을 학습한다.


자율주행시뮬레이션 (Autonomous Car Simulation) / 3시간, 3학점

스마트카, 드론 등 무인이동체의 자유도 운동모델, 구동장치, 센서 등의 동특성 모델링을 통합하는 시뮬레이터와 운동특성의 시각화 구현을 통한 무인이동체 전 시스템의 성능, 특성 분석 실습


전기회로(Basic Electrical Circuit Theory) / 3시간, 3학점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기초 수동소자의 성질과 회로 방정식의 풀이, 회로의 신호 해석 등을 다루어 전기전자 시스템의 해석과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을 쌓는다. 모든 전자공학의 기초 과목이다.


전기회로실험(Electrical Circuits and Lab) / 3시간, 3학점

실제 회로 구성에 필요한 전기회로의 기본 성질과 회로 구성 시 일어나는 문제들을 강의하고 실험한다. RLC회로의 성질, 기본 수동 소자 회로의 구성 등의 기초적인 실험과 계측장비의 사용법 최신 전자장비 이용 및 조작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한다.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 3시간, 3학점

능동 소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로 구성되는 전자회로의 해석법을 학습하여 기본 전자회로에 대한 해석과 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지능기전산학세미나 (Industry Seminar Series) / 3시간, 3학점

ICT융합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관련 산업 및 기술을 주제로 한 강연 제공. 전문가와의 토론형 수업방식으로 운영하여, 소통역량 및 아이디어의 공유를 통한 창의적 역량을 배양


창의융합노마드(Creative Convergence Nomad) / 3시간, 3학점

학생의 진로 및 학습 요구에 따른 모듈식 수업이며, 학생 중심 맞춤형 강좌로 3개 모듈을 선택 수강하며, SW융합대학의 기본적인 학과 과정들에 대한 개론적 내용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 및 운영체제 (computer architecture and operating systems) / 3시간, 3학점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요소인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들의 기능과 동작원리, 구성, 및 제어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컴퓨터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컴퓨터 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 3시간, 3학점

인류사적 대변혁을 일으킨 인터넷을 활용함에 있어 OSI 7계층 모델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및 단말기 상호간의 통신과 유무선 채널을 이용한 네트워크의 토폴로지, 패킷 통신, 각종 네트워크와의 연동의 개념과 기술, 운용 및 TCP/IP를 비롯한 관련 프로토콜에 관하여 학습한다.


통신시스템(Communication Systems) / 3시간, 3학점

통신이론을 기초로 하여 ASK, PSK, QPSK 등 디지털 통신 방식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통신 채널에서의 최적 필터 구현, 오류 확률과 검출 및 교정, 각종 등화 방식, 다중화 및 동기 기술 등을 학습한다.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 3시간, 3학점

얼굴인식/홍채인식/지문인식/음성인식/화자인식 등 생체신호인식뿐만 아니라 홍수방지시스템/지진방지시스템/침입자 감지 시스템 등 재난방지 시스템 설계의 근간을 이루는 패턴인식의 기초기술을 학습하고, 실제 시스템을 구현해 보고자 한다.


확률통계 및 프로그래밍 (Probability and Statistics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공학의 기본인 확률이론을 공부하고, 통신의 기초가 되는 통신 신호의 확률적 모델의 기본 이론을 살펴본다. 인터넷의 기본인 확률이론을 공부하고 불규칙 변수 및 불규칙 프로세스 등 통신 및 신호처리의 기본이 되는 신호의 확률적 모델에 대하여 학습한다.


JAVA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JAVA 프로그램의 문법, 객체지향적 개념 등에 대한 이해 및 기본적인 JAVA의 프로그램 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