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기전공학부

SEJONG UNIVERSITY

가능성을 후원하는 대학!
선진교육 시대를 열어가는 우수한 교수진!

학부장인사말

학부장인사말

2016년 등장한 알파고는 프로기사들과의 인터넷 바둑시합에서 60전 전승을 기록하였고, 사물인터넷을 위시한 첨단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촉발시키고 있으며, 상상 속의 자율주행자동차는 수년 내에 도로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현실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스마트카, 드론, 인공지능, 웨어러블,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등 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래 신시장 창출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국내의 산업체와 대학에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연구 개발과 실무형 융합 인재 양성이 요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리 대비하여, 세종대학교는 2016년 초부터 지능기전공학부를 기획하여 설립하였으며, 이후 2017년에 첫 신입생을 맞이하였습니다.

지능기전공학부는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이동하는 무인이동체와,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사물 및 기기에 접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의 두가지 전공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인이동체는 자율주행차, 드론, 무인선박/잠수정 등의 기술을, 스마트기기는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지능형로봇 등의 기술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학부는 창의융합, 산학협력, 소프트웨어라는 세가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창의적 융합 인재의 역량을 갖추도록 할 것입니다. 본 학부에서는 1/2학년에서 공통 기초 및 전공 교과목을, 3/4학년에서는 심화된 전공 프로그램 (스마트기기공학, 무인이동체공학)을 운영하여 선택한 전공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실습교육 비율이 약 60%로 높은 편으로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밀접한 산학협력 및 기술융합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춘 실무형 전문 연구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국내외 분야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지능기전공학부의 교수진은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무인비행체, 드론, 생체전자, 바이오 및 나노센서, 통신/신호처리, 로봇/제어시스템, 디스플레이, 반도체/회로, 컴퓨터하드웨어/소프트웨어, 임베디드시스템 등의 폭넓은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향후 계속적으로 교육 및 연구 능력이 우수한 교수를 채용할 계획입니다.

지능기전공학부는 소프트웨어 중심사업을 통해서 정부기관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장학금, 해외파견, 시설 등)을 받고 있으며, 교내 특성화 사업을 통해서 동아리, 교육시설장비 등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지능기전공학부는 동아리 활동 지원, 공모전 참가 독려 및 지원, 장학금 혜택, 교수 학생들간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서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외국 우수 연구인력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 현재 학과에 외국인 교수가 재직 중이며 앞으로도 외국인 대학원생과 교수 등 더 많은 외국 우수 연구인력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세종대학교는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끊임없이 교육, 연구에 매진한 결과 세종대학교는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가 실시한 ‘2016 아시아대학평가’에서 국내 17위, 아시아 93위 선정에 이어 ‘THE 2018 세계대학평가’에서는 국내 12위, 세계 500위권에 선정되는 성과를 나았습니다. 앞으로도 미래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배출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매진할 것입니다.


지능기전공학부 학부장 김형석